- 강화 : 조건반사의 형성 및 고전적 조건부여에서 조건 자극에 따라 무조건 자극을 제시하는 과정, 환경을 변화시키는 과정으로 자극을 드러내거나 또는 자극을 제거하는 2가지 조작이 가능하다. 자극 출현이 반응 생성률을 높이는 경우는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그 자극은 정적 강화자극(reinforcing stimulus), 자극의 소실이 반응 생성률을 높이는 경우는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 그 자극을 부적 강화 자극 또는 강화자라고 한다.
(출처: 생명과학대사전, 2014)
- 처벌 : 나쁜 행실이나 불법행위(가령 전자의 경우 아동에 대한 부모의 매질 또는 학대, 고립이나 격리, 아동의 특권 박탈 등이며, 후자의 경우 구금 등)에 벌칙을 가하거나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에서 어떤 행동을 한 뒤 불쾌하거나 원하지 않는 사건(event)을 제공하며, 그러한 행동을 줄이게 하는 것(출처: 사회복지학 사전, 이철수 외, 2009)
1. 행동주의 이론 개요와 특성
*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 내부 심리적 힘(본능, 욕구, 충동)이 행동의 주요 원인
* 행동주의이론 : 인간의 행동은 외적 요인 즉 환경에 의해 획득, 유지, 수정됨
=> 다른 이론이나 모델보다 인간을 환경 속에서 보려는 사회복지의 노력에 근접 원조(지원)의 초점을 정신 내적 갈등에서 외현적 행동으로 바꾸는 데 기여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발달에 환경의 중요성을 뒷받침하게 됨, 이론적 기여도 상당
1) 개요
- 행동주의 이론(behavorial theory)는 인간 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 전제에 근거한다. 학습이론(learning theory)라고도 불린다.
직접 관찰 가능한 인간행동에 초점을 두며 특정 행동은 선행하는 사건, 즉 선행요인(antecedents)과 뒤이어 일어나는 사건 즉 결과(consequence)에 의해 행동이 형성된다.
2) 발전 과정
- 20세기 초 러시아 파블로프와 손다이크에 실험에서 발달한다.
: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인지적 학습이라는 세 가지 접근방법으로 분류
(1)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 반응적 조건화 :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여 형성되는 행동, 즉 반응적 행동을 설명하려는 접근방법이다. 선행조건에 초점
(2) 조작적 조건화(respondent conditioning) :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내는 행동, 즉 조작적 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접근방법 행동 발생 결과에 초점
행동은 욕구에 의해 동기화 되고 보상과 처벌에 의해 견고 또는 약화된다.
(3) 인지학습이론은(social learning theory) :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의 역할을 설명하려는 접근방법, 관찰 가능한 학습이나 모델링을 통해 학습된다. 관찰된 행동은 내적인 인지적 과정에 의해 먼저 형성된다.
2.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파블로프와 왓슨
- 러시아 생리학자인 파블로프가 동물실험을 통해 확립한다.
- 후에 미국의 왓슨이 이를 인간에게 적용하여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가 된다.
파블로프(고전적 조거화) "개" => 왓슨 "흰쥐" => 스키너(조작적 조건화) "스키너 상자(쥐)" => 반두라(학습이론)
(1) 파블로프 고전적 조건형성
- 파블로프 개 타액분비
: 개들이 입안에 음식 들어가기 전에 침을 분비함을 발견한다.
: 음식이 오거나 발자국 소리로도 반응한다.
- 즉 일정한 자극에 의해 선천적으로 유발되는 반응을 그것과 무관한 중성 자극과 연관시킴으로써 조건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것이다.
: 음식 줄 때 종소리 울리다가 이후 종소리만 울려도 개가 타액을 분비한다.
즉 개는 종소리에 대해 반응하도록 조건 형성된다. 이를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2) 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
- 고전적 조건 형성을 기초로 이를 사람에게 적용한다.
- 아기는 선천적 특질이 없으며 성장 발달은 양육환경과 생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부모 등 주변의 양육방식과 태도에 따라 달라진다고 본다.
즉 영아의 정서적 반응은 선천적이 아닌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의해 학습된 것이다.
- 아기에게 흰 쥐를 보여주고 동시에 큰 소리를 냄, 이후 흰 쥐만 보여줘도 공포 반응을 보인다.
3. 조작적 조건화 : 스키너의 행동주의 성격이론
1) 개요
- 스키너가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의 수용 발전시킨 이론이다.
- 스키너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선구자
- 인간의 행동이 반응행동보다는 조작 행동에 의해 좌우된다고 본다.
- 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고, 행동에 따르는 강화에 의해 전적으로 결정된다. 즉 인간 행동은 환경결정론 자이다.
- 스키너의 인간 행동에 대한 기본 가정을 ABC 패러다임이라고 칭한다.
선행요인(Antecedent) => 행동(Behavior) => 후속 요인(Consequence)
2) 스키너 상자 :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
- 스키너 상자(skinner box)로 알려진 장치로 동물의 조작적 행동을 연구한다.
: 작은 상자로 쥐가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음, 한쪽에는 지렛대가 있어 이것을 누르면 자동으로 물이 나온다. 쥐가 배가 고파 돌아다니다 지렛대를 우연히 눌러 물이 나오게 하면 먹이나 물을 보상으로 받음. 그러면 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렛대를 자주 누르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조작적 조건화라고 하고 그 반응(행동)을 조작적 반응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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