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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에릭슨의 심리학적 성격이론

by 벤자민버니 2022. 3. 3.

- 심리 사회학적 성격이론 : 발달이란 개인의 성격 등의 심리적 발달과 개인을 둘렀나 사회적 관계가 상호 성장해 나가는 과정이다. 인간을 일생동안 여러 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하는데 이 위기의 결과가 우리의 성격이다. 에릭슨은 자아정체감 발달을 중심으로 8단계로 제시하였다. 각 단계마다 개인이 직면하게 되는 심리사회적 요구가 있으며 이 단계들은 노년까지 계속된다. 에릭슨에 따르면 성격발달은 다음 발달단계를 준비하면서 개인이 극복하고 내면화해야 하는 일련의 위기들을 통해 이루어진다 (출처 -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가 강조되는 이유는 

:인간에게 발달이란 개인의 성격 등의 심리적 발달과 개인을 둘러싼 사회적 관계가 상호 성장해나가는 과정이다.

: 인간은 일생동안 여러 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하는데 이 위기의 대한 대응방식과 그 결과가 우리의 성격으로 굳어진다. 

: 따라서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는 자아정체감의 발달이 중요하게 작용하며, 각 단계별로 인간은 수행해야 할 주요한 중요하게 기능한다. 

: 이를 잘 수행해야만 바람직한 발달 기대, 성격 형성 등 자아가 성숙하고 발달하게 된다는 것

 

1. 에릭슨의 심리학적 성격이론 개요

 

- 덴마크아버지와 유대인 엄마 이혼 이후 엄마가 유태인과 재혼 후 전형적인 덴마크인의 외모를 가진 에릭슨은 유태인들 사이에서 이방인 취급당하고 적응하지 못한다, 고등학교 졸업 후 유럽을 여행한다 - 자칭 "유예기"

- 안나프로이트가 설립한 연구소에서 아동 가르치다가 아동 정신분석을 연구 , 아동 분석가

- 결혼 후 미국에 정착 인디언 보호지역에 들어가 거주하면서 그들 대상으로 연구한다. 

이후 다른 인디언 족을 연구하다 이들이 프로이트와 달리 아동들이 생활과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상이한 문화 여건에 대한 연구 실시 => 사회적 요소의 중요성 인식

(프로이트 성격 + 사회적 요소) =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2. 성격이론의 주요 개념

 

1) 자아

- 자아가 자율적인 기능을 한다고 여긴다. 

- 성격은 부모, 형제, 다른 사람들 등 사회의 모든 구성원의 영향을 받는다고 여긴다. 

- 따라서 성격은 일생을 통해 발달한다고 가정한다. 동시에 자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형상을 고려

: 기본적으로 인간의 행동이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동기화되지만, 발달은 사회적 관심에 대한 욕구와 환경을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 따위의 사회적 요인에 의해 자극을 받는다. 즉 성격발달의 주요 초점이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있다고 전제 

 

2) 자아정체감

- 자아정체감 없는 상태에서 존재로의 이동하는 인간발달을 "내적 외적 갈등의 과정이고 인간이 위기를 극복하면서 통합감, 판단력, 자기 자신과 주위 사람들의 판단기준에 적합한 대처 방식을 익히면서 성장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한다. 

 

3) 점성 원칙

- 심리사회적 자아발달은 정성 원칙을 토대로 한다. 

- 점성 원칙은 성장하는 모든 것은 기초 안을 가지며 이 기초 안으로부터 부분이 발생하고, 각 부분이 특별히 우세해지는 시기가 있으며 이 모든 부분이 발생하여 기능하는 전체가 구성된다. 

- 건강한 성격은 각 요소가 체게 적으로 관련되면서 적절하게 연속적으로 발달하는 것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 인간발달이 생물학적인 성숙으로 자극되고 이러한 성숙을 바탕으로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사회적 여건이 충족되어 각 단계에서 직면하는 위기를 극복하면 건전한 자아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기 때문이다. 

-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이 핵심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5단계) + 3단계 = 8단계, 각 단계별 극복해야 할 심리사회적 위기 

- 각 단계의 모든 위기는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이 쌍을 이루어 제시된다. 

-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각 단계마다 자아의 특징인 강점을 얻지만, 위기를 적절히 해결하지 못하면 병리적인 문제가 발생

- 이러한 발달단계를 정성 원칙(epigenetic principle)으로 설명

: 각 단계의 발달은 전 단계의 심리사회적 갈등 해결과 통합을 토대로 한다. 

 

(1) 신뢰 대 불신 - 희망 (초기 유아기)

ㅇ 주요 개념: 유아의 신뢰는 누군가가 배고프거나 추울 때 혹시 젖어 있을 때 자신의 ㅣ욕구를 충족시켜 줄 것이라는 확신에서 기인한다. 

ㅇ 관계의 질 결정자 : 절대적 양육권자인 엄마와의 관계의 질

ㅇ 절대적 양육자가 일관성 있는 태도 : 신뢰가 없으면 떨어지지 않으려 하고 떨어지면 어머니가 자신을 버릴 것이라는 공포감

ㅇ 에릭슨의 견해 : 불신 역시 성장에 중요. 분별 있는 신뢰를 갖기 위해 일정 정도의 불신의 경험이 필요, 즉 건장한 발달에 중요한 것은 신뢰와 불신 사이의 적당한 비율

위기극복 성공 : 심리사회적 위기를 잘 극복하면 희망이라는 특성을 얻게 된다.

위기극복 실패 : 심리사회적 위기 극복에 실패하면 사회적 관계의 위축, 작은 자존감, 우울증 등

 

(2)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 의지(아동기)

주요 개념 : 괄약근의 발달로 스스로 배설과 보유를 조절하고 움직임이 자유로워진다. 스스로 하겠다고 주장.

유아의 행동양식은 보유(소유와 보살핌)와 방출(파괴적인 힘, 밀어내는 것, 해방)

관계의 질 결정 : 관계의 질을 결정하는 것은 호의와 고집의 비율 "내 것, 내가 할 거야, 아니야" 증가

지나친 통제 : 어른들이 위와 같은 유아의 행동을 통제하는 정도에 따라 수치(shame)와 회의(doubt: 자신의 능력을 믿지 못함)가 발달한다. 

지나치게 통제시 스스로의 행도 하고자 하는 의지나 충동을 자제하게 되고 분노가 내면으로 향하여 수치심과 의심이 발달

에릭슨의 견해: 사회규제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비율의 수치와 회의도 필요하다. 

위기극복 성공 : 의지라는 긍정적 자아 특질을 얻음

위기극복 실패 : 수치심이 내면화되어 자신의 결정을 믿지 못하고 강박행동, 피해의식 등이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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