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주요 개념
(1)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이 발생된 이후의 결과에 관심을 둔다. 따라서 행동은 결과에 의하여 형성되고 유지된다.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의 중심 원리는 강화에 있다.
- 강화 : 행동 재현의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다,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가 있다.
: 긍정과 부정은 단지 그 상황에 자극을 더하거나 자극을 줄이는 것을 의미한다. 그 결과 반응률을 높이는 것과 관련된다.
: 그것을 획득함으로써 반응을 증진시키는 결과는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ex) 자기 방(반응)을 청소한 아이에게 칭찬이나 용돈을 주는 것 => 이후 더 자주 청소할 것이다.
: 그것을 철회함으로써 반응이 증가하는 효과는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
ex) 내 방을 치우자 엄마의 잔소리가 사라짐 => 이후 청소(반응)를 더 자주 할 것이다.
ex) 정적 강화는 발표하는 학생에게 플러스 점수를 줘서(강화물) 발표를 많이 하게 한다.
부적 강화는 발표를 안 하는 학생에게는 점수를 깎아서(강화물) 발표를 하게 한다.
=> 정적강화와 부적 강화의 공통점: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게 된다.
- 소거 : 더 이상 강화되지 않아서 반응이 사라지거나 약화되는 경향을 의미한다.
ex) 아동이 부모의 주의를 끌기 위해서 지나치게 울거나 투정 부릴 때 이러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들이 발생할 때마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내버려 두면 행동이 차츰 약화되거나 사라진다.
- 처벌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제시하는 혐오 자극
- 부적 강화와 다른 개념이며 반대 효과를 내는 것이다.
- 현대 생활에서 가장 보편적인 통제 기법이다. 체벌 등과 같은 혐오 자극을 제공하거나 소중하게 여기는 특권을 철회함으로써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수정이 감소되도록 하는 것이다.
ㅇ 불쾌한 자극을 제공하는 것.
ex) 말을 잘 듣지 않는 아이의 엉덩이를 때리거나 심하게 야단을 치는 경우.
=> 이후 아이는 맞는 것이 싫어 말을 잘 듣게 된다는 것이다.
ㅇ 어떤 행동에 대해 긍정적인 강화를 철회하는 것.
ex) 동생을 떄리거나 싸울 때는 밖에 나가 놀지 못하게 하는 경우.
=> 형은 나가서 놀고 싶어 동생을 때리는 것이 현저히 줄이게 될 것이다.
* 처벌의 한계점
- 처벌은 행동을 통제하는데 빠른 효과를 나타내기도 하지만 일시적인 효과이기도 한다.
- 처벌은 반응을 감소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지만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처벌로 인해 공격적인 행동을 유발하기도 하고, 처벌자에 대해 부정적인 경험을 갖게 되어 도피하려는 경우. 즉 아버지에게 심한 처벌을 받은 아동은 성인 남자를 두려워하는 부정적 정서반응
- 벌은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계속 감독해야 하며, 새로운 행동의 학습에는 부적절하다.
ㅇ강화와 처벌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의 비율을 증가시키는 것
처벌은 용납할 수 없는 행동을 억제 즉 행동의 비율을 감소시키는 것
* 처벌과 부적강화의 차이
- 처벌은 체벌과 같은 혐오 자극을 제공하거나 보상을 제공하지 않음으로써 특정 행위의 발생을 억제하는 것
- 부적강화는 혐오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특정 행위의 반응 비율을 증가시키는 것
(2) 일차적 강화물과 이차적 강화물
1차적 강화물 : 음식, 물, 따뜻함 등 자극으로 학습이 필요하지 않음
2차적/조건 강화물 : 조전적인 역사를 통해 학습되고 개발된다. 돈, 관심, 애정 등으로 인간의 행동을 형성하는데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한다.
* 스키너의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 과정
- 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고 그것에 따르는 강화에 의하여 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결정된다.
-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힘이 없다.
- 외적 강화가 없이는 어떠한 인간의 행동의 학습이나 수정이 없다. 인간은 어떻게 행동하도록 강화되었느냐에 따라 행동하며, 인간 행동의 차이는 강화역사의 차이이다.
4) 성격의 발달(행동이론에 근거)
-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은 인간의 성격과 행동을 형성하는데 환경의 역할을 강조
- 성격의 발달이 조건화가 이루어진 행동이 연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간주. 성격을 이러한 행동 패턴의 집합으로 본다.
- 즉 강화된 행동이 습관이 되고 이 습관이 성격의 일부가 된다.
4.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 후기 행동주의 이론
1) 개요
- 인간행동은 외적 환경의 자극과 내적 사건이 상호작용하여 결정된다고 본다.
- 행동 또는 성격의 결정요인이 사회적 요소를 중요시하므로 명명화.
: 대부분의 학습이 다른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 일어난다는 인식에서 비롯된다.
- 개인의 인지적 요인과 내적사건, 행동, 외적 환경이 삼각형 구조로 결합하여 상호 영향 끼친다.
- 사회학습이론이란 인간의 행동이 사회적 상황속에서 개인의 내적 인지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력 간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된다는 성격이론이다.
2) 주요 개념
(1) 모델링(모방) : 다른사람이 행동하는 것을 보고 들으면서 그 행동을 따라 하는 것
흔히 공격적인 행동, 이타적 행동, 불쾌감을 주는 행동이 관찰을 통해 학습된다.
: 아동은 위대한 사람의 행동을 더 잘 모방한다.
: 아동은 이성보다는 동성인 모델의 행동을 더 잘 모방한다.
: 돈, 명성, 높은 사회경제적 지위 등을 지닌 모델을 더 잘 모방한다.
: 연령, 지위가 자기와 비슷한 모델을 더 잘 모방한다.
(2) 인지(cognitive)
- 심상, 사고, 계획 등을 할 수 있는 생각하고 인식하는 존재, 장래를 계획하고 자신의 행동을 조정하며 자기 행동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음
- 사회적 학습은 주로 인지적 활동이다.
(3) 자기조절 : 수행과정, 판단 과정, 반응과정
인간의 행동은 외부환경의 보상 및 처벌 뿐만 아니라 자신의 내적 표준에 의해 조절되므로 인간의 행동 및 인지가 일관성이 있다는 것
(4) 상호결정론 : 인간이 어느 정도 자기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우수한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이 내적 과정에 의해 움직여지는 것도 아니며 환경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 것도 아님을 의미한다. 즉 인간의 개인 내적 심리와 회부 환경적 요인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기초하여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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