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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청소년 전기

by 벤자민버니 2022. 2. 22.

1. 청소년기 전기 신체적 발달 특성

- 신체적 변화의 특징은 급속한 성장과 생식능력의 획득

- 사람의 생애에서 가장 빠른 신체적 성장이 일어나는 두 번째 시기(첫 번째 생후 1~2년)

- 신장, 체중 증가: 성장 급등

- 생식기관의 성숙과 제2차 성징의 출현

 

(1) 신장의 확대

- 청소년들은 신장이 확대되고 근육이 발달한다: 어른 신체적 형태에 가까워진다. 

남자의 신장은 21세까지 지속되고, 14세 대 가장 급속한 성장 일어난다. 

두 가지 반응 생겨난다. 

: 신체적 성장과 운동능력의 발달 동반, 이러한 변화에 대해 긍정적이다. 

: 어색하고 균형 잡히지 않은 급속한 성장에 대해 부정적이다. 

- 신체적 성숙은 개인차가 존재 : 성숙이 늦은 경우 심리적 부담과 부정적 자아상

-청소녀의 신체 성숙은 11세 전후, 남자보다 이름, 또래 소년보다 키가 크기도 한다. 

- 소녀들의 외모 변화 변화 관심 증가, 특히 체중

- 어른의 풍부한 형태로 신체가 변화,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완만한 형태를 가진다. 

- 조속히 성숙하는 소녀들의 심리적 부담과 행동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2) 성적 성숙

- 청소년 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은 성적 성숙이다. 

- 성 호르몬의 생성과 분비가 시작, 성징이 발달한다. 

: 여학생 남학생 모두 생식기관에 직접 관련, 생식능력

(3) 신체변화가 미치는 영향

-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을 더욱 성인과 가깝게 느낀다. 

- 성 역할에 대한 동일시를 강화한다. 

(좀 더 남자답고 좀 더 여자답게 자신을 인식한다.)

- 성적 성숙에 따라 양가감정을 느낀다.(불안과 즐거움)

- 급속한 자신의 신체변화와 관련 자아도취가 되기도 한다. 

 

2. 인지적 발달과 특성

- 청소년기 육체 성숙과 인지적 능력 확대도 같이 : 더욱 추상적이 되고 미경험 사건에 대해 인과관계의 추론이 가능해진다.

- 피아제는 청소년기의 사고 수준을 형식적 조작 사고 칭한다. 

: 청소년기의 사고는 인식이나 경험보다는 논리적인 원리에 의해 더 지배를 받게 된다.

: 자신의 사고 비판할 수 있고, 한 변수가 다른 변수에 미치는 영향 가설을 세울 수 있다. 

ㅇ 청소년기에 새로운 개념을 세운다는 것은?

- 두 범주 이상의 변수를 실제로 조작하지 않은 채 정신으로 다룰 수 있다. 

- 사건이나 관계가 미래에 변화한다는 것을 사고할 수 있다. 

- 일어날 수 있는 사건들의 연속에 관하여 가설을 세운다. 

- 자신의 행동 결과의 예측이 가능하다. 

- 일렬의 진술이나 문자에서 논리적 일관성의 유무 가진다. 

- 자신과 자신이 속한 세계 상대론적 입장에서 사고 가능하다. 

=> 자신의 가치관이나 행동양식은 자신이 속한 사회의 규범으로 이해한다.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와 포용력이 증가한다. 

 

- 무엇보다 청소년기의 사고 발달은 여러 가지 환경적 요소에 의해 촉진되며 그 결과 청소년은 자기중심적 사고가 감소한다.

: 다양하게 부과되는 역할 사이에서 균형을 잡기 위해 다루는 것을 배운다. 

: 이 시기 인지적 발달은 청소년들의 다양하고 이질적인 또래집단에 대한 참여에 의해 촉진된다. 

: 중고등학교 교과과정이 논리적 사고를 촉진, 예술이나 인문학적 상상 능력 발달시킨다. 

 

3. 심리사회적 발달과 특성

 

(1) 또래집단

- 또래집단의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매우 강하다. 

- 청소년들은 심리적으로 어떤 집단의 성원이 되기를 추구하는 경향 있으며 자신이 속한 집단을 통해 자신을 드러내고자 한다. 

- 또래집단의 특징은 보다 더 조직적이며 구성원들은 이질적이다. 

- 또래집단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상당하다. 

: 집 밖에서 친구들과 같이하는 시간 많아진다. 

: 청소년 비행의 큰 요인은 부모보다 또래 친구라는 연구도 많다.

- 또래 집단 친구 선택의 기준

: 사회경제적 계층, 부모로부터 받은 가치관, 거주지역과 학교의 성격, 특수 능력 자질 성격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 한 집단에 속하면 그 집단 구성원의 방식, 사고, 행동에 영향을 받는다. 

- 또래 집단의 경험은 성인 집단활동의 전초적 경험에 해당된다. 

집단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은 집단의 조직 평가하고 자신의 위치 평가하는 기술 배운다. 

 

(2) 이성관계

- 청소년기 전기에는 여전히 동성의 친구가 중요하다. 

차츰 이성관계가 새로운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른다.

이성관계에 대한 관심의 증가는 성적인 성숙과 사회적 기대의 결과이다. 

: 이성관계의 성취는 청소년기 후반에 이르게 된다. 

- 이성친구의 사귐도 1:1보다는 다수나 집단의 모임을 선호하는 경향 있다. 

- 집단을 통한 교재는 이성과 사귐을 배우는 첫 단계이다.

- 청소년기 전기는 이성과의 간계에서 자신이 어떻게 기능할 것인가를 실험하는 단계

성인으로서의 역할과 성적 행동에 대한 기본적 태도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3) 정서적 발달

- 청소년 전기는 감정이 격하고 기복이 심하다. 

- 낙관적 비관적 감정이 교차하고 자부심과 수치심을 강하게 경험하기도 한다. 

- 부모, 형제, 친구들 경험 공유 통해 고립감을 느끼기도 한다. 

-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특히 입시부담으로 인해 심한 불안과 긴장을 경험한다. 

청소년기 스트레스가 심각한 수준이다. 

- 이처럼 강력하고 감정의 변화가 심한 청소년기 전기의 주요 과제는 자신의 감정 관대하기

: 이를 받아들이고 과민하게 반응하지 않은 것을 의미한다. 

=> 감정표현이나 수용에 일으키는 자극에 즉각 반응을 보이는 청소년들은 비행을 경험하기도 한다. 

- 비행에 대한 통제력이 약한 것은 청소년의 일시적인 현상에 해당된다. 

- 심각한 문제는 이러한 비행이나 부적응 문제행동을 반복하여 통제능력이 약화된 경우 비행증가. 강도가 세지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4. 사회복지 실천 대상인 청소년 전기 주요 문제

 

(1) 가장 심각한 문제는 청소년 비행

- 청소년 전기에 시작, 적절히 대처하지 못한 경우 장기 비행이나 범죄경력으로 이어진다. 

- 청소년 비행에는 무단결석, 범죄, 가출, 음주, 흡연 등이 모두 해당된다. 

=> 사회복지사의 지지와 지원이 중요, 재활프로그램, 상담. 보호관찰 등

=> 청소년 보호법의 시행

 

(2) 청소년 비행의 원인

- 밀러는 사회적 하위문화에 순응: 하위 계층의 문화나 동화되어 자연스럽게 비행 저지른다. 

- 우범지역에 거주하는 경우: 일탈적 태도와 기술을 습득할 기회와 가능성이 높아진다.

즉 비행 발생률이 높은 지역에 거주할수록 비행에 관련된 가능성이 더 크다고 간주된다. 

- 부와 사회적 지위 등을 획득하기 위한 기회의 불평등에 초점

: 합법적인 절차와 방법으로는 목표를 성취할 기회가 주어지지 않으므로 비합법적인 방법 비행에 의존하게 된다. 

- 애착, 전념, 신념, 참여의 네 측면에서 사회와 유대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실패한다. 

- 정신분석이론의 경우 유년기의 불행한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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