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 후기 신체적 발달 특성
- 신체적 성숙은 청소년기 후기와 청년기 초기에 완성된다.
- 이 시기에 신체적 활기, 힘, 건강이 최고 수준이다.
- 근육과 내부기관은 19세 ~26세 최고 수준에 달한다.
- 시각, 청각도 20세 전후에 가장 예민하다
2. 청소년 후기 인지적 발달 특성
- 인지적 측면에서 지능검사에 의한 인지능력은 10대 후반에 정점이다.
- 인지적 발달 즉 기억, 반응시간, 추리, 창의세 에서는 각각 다르게 나타난다.
: 기계적인 암기, 수행 속도는 10대 후반이 최고
: 판단, 창의성 인지능력은 전 생애를 통해 발달한다(나이든 이후에도 완만하지만 지속된다.)
3. 청소년 후기 심리사회적 발달
1) 부모로부터의 독립
- 청소년 후기에 사고와 행동이 점점 자율적이 되어가고 부모로부터 독립한다.
- 신체적 성숙과 심리 사회적 발달은 부모로부터의 독립을 위해 준비하는 과정이다.
: 힘과 신체적 통합능력이 완성된다. 문제 해결이나 미래에 대한 계획 세우기도 중요하다.
=> 개인적인 가치관의 내면화, 또래집단 참여 등을 통해 사회적 측면에 대해 자주적으로 활동할 만큼 성숙할 것으로 여겨지는 시기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부모 의존의 종결이 중요
- 청소년의 자율성 획득에 부모 역할이 중요하다.
: 정체감 획득 위해서는 가족 안에서 자신의 독자성 표현할 기회가 중요하다.
: 자신의 고유한 견해와 관념을 가지고자 하는 욕구를 부모가 존중, 수용, 이해해야 한다.
=> 독립성은 부모와 청소년 간의 상호관심과 정서적 지지 안에서 가능하다.
- 부모의 지나치게 제한적이거나 관용적인 경우 청소년은 부모로부터 자신의 가치체계를 분화할 능력을 방해받는 것으로 보인다.
- 자립은 부모에 대한 거부, 소외, 분리와 다른 것이다.
- 부모와 자녀가 서로 상대방의 고유성을 받아들이는 자주적인 심리상태이다.
2) 성역할에 대한 정체감
- 아동기 ~ 청소년후기에는 자아정체감이 재개념화 되고 확고해지는 과정, 이 네 가지 구요 경험에 근거한다.
(1) 아동기의 동성 친구 경험: 적적할 성 역할 행동에 대한 친구 간 규범 학습
(2) 청소년 초기의 신체적 변화를 자신의 성역할 정체감에 통합
: 자신의 신체변화에 대한 수용 및 통합
(3) 호르몬 변화가 생식능력과 더불어 성적 충동을 갖게 한다.
(4) 청소년 후기를 통과 후 성인에게 주어지는 성 역할 행동에 대한 사회적 기대
- 성인 남자는 안정된 직업, 가족 부양 vs 성인 여성은 가족 돌봄 등
=> 네 가지 과정을 거쳐 성 정체감 형성한다.
=> 성 정체감이 확고해지는 과정을 성저거 사회화라고 한다.
: 구체적으로 좋아하는 성적 대상을 선택하는 것
: 성 정체감을 확립하는 것
:적절한 성인의 역할을 배우는것
3) 직업에 대한 준비
- 직업은 성인의 삶의 상태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다.
- 청소년 후기는 직업선택 준비를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 능력, 관심, 자신에 대한 부모나 주변의 중요한 사람의 기대 등 개인적 요소가 결정 요인이다.
- 성 역할에 대한 정체감은 직업에 대한 자신의 능력을 평가라는데 영향 끼친다.
- 특정한 집업에서 자신의 능력에 대한 기대는 직업선택의 중요한 요인이다.
- 직업선택 과정에서는 상황적 요인에 따라 제한을 받는다.
: 고등학교 중퇴자는 직업의 범위가 제한된다.
: 여성은 결혼과 자녀양육에 대한 가치에 따라 직업선택 및 헌신도가 제한된다.
4) 자아정체감 확립
- 청소년 후기는 자신의 본질적인 인격에 대한 고민이 깊어가는 시기이다.
- 에릭슨에 의하면
: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 나는 미래에 어떻게 될 것인가 등 중요
- 자아정체감(self-identity) 이란 능력, 신념, 추진력 및 개인적 능력이 내면적으로 자기 구성화된 역동적인 체제이다. 자아정체감은 시간이 흐르거나 바뀌어도 여전히 본질적으로 불변하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이다.
- 자아정체감을 지닌 사람은 개별성, 통합성, 지속성을 경험한다.
: 개별성은 다른사람과 가치, 흥미, 동기 등을 공유하면서 동시에 타인과 구별되는 자신의 독특하고 고유한 존재하는 인식을 가진다.
: 통합성은 자신의 욕구, 태도, 동기, 행동양식 등이 전체적으로 통합되어 있다는 느낌이다.
: 지속성은 과거, 현재, 미래로 시간이 경과해도 자신은 동일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의미한다.
- 자아정체감의 형성은 아동기의 동일시한 경험에서 시작된다고 본다.
: 부모, 친구, 교사들의 감정, 태도, 가치관, 행동을 수용하고 자기만의 독특한 총체로 통합함으로써 정체감이 형성되어 간다.
: 정체감형성은 아동기에 뿌리를 두고 성인기까지 지속되지만 특히 청소년 후기의 주요 이슈
: 자아정체감을 형성한 사람은 신념, 가치관, 정치적 견해, 직업 등에서 스스로 의사 결정한다.
ㅇ 마르시아의 자아정체감 4 범주
: 에릭슨의 이론을 토대, 정체감 형성과 관련 위기 경험 or 역할에 전념하는가 기준 중심으로
=> 정체감 혼미, 정체감 유실, 정체감 유예, 정체감 성취
- 정체감 혼미: 정체감 위기나 수행을 아직 경험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직업이나 자신의 신념에 대해 정체감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미해결 상태
- 정체감 유실: 자신의 가치관이나 진로에 있어서 의문 제기, 대안의 고민 등의 위기를 경험하지 않고 부모와 다른 역할 모델의 가치, 기대 등을 그대로 수용하여 비슷한 선택
- 정체감 유예: 미래의 가능성에 대한 여러 역할을 실험하는 단계라 의사 결정을 하지 못하는 단계, 대안적 역할과 신념을 적극 실험해보는 단계라 할 수 있다.
- 정체감 성취: 정체감 위기를 성곡적으로 극복하여 직업, 개인적 신념, 삶의 목표, 정치적 견해 등에 대해 청소년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4. 사회복지 실천 대상인 청소년 전기 주요 문제
1) 자아정체감 형성에 문제 경험하는 청소년
- 자아정체감 형성은 청소년 후기의 주요 과제
- 자신의 개인적인 신념이나 목적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외부에서 자신에게 기대하는 역할로 바로 들어가 버리는 사람 즉 정체감 유실을 경험한다.
: 가족 등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의 요구에 따라 정체감에 대해 미숙한 결정을 내리는 것
ex 부모가 원하는 모습이 장래 나의 희망사항
-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 먼저 자신의 신념, 가치 등에 대한 의문 제시, 고민이 전제되어야 한다.
2) 일탈자나 실패자 등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부정적인 낙인
- 청소년에게 반사회적 가치를 지니는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도록 부정적 낙인을 찍는다
: 낙인이 찍힌 청소년은 자신이 사회에 기여하거나 성공 가능성이 없을 경우 자신에게 붙여진 낙인에 순응하고 일치하는 행동을 하는 경험을 보이기도 한다.
3) 정체감 혼란이 가장 심각함
- 정체감 유실이나 부정적인 정체감보다 심각
- 정체감 혼란의 경우 자신에 대한 어떤 견해도 확고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상태이다.
: 대립되는 가치체계에 직면해 있거나 중요한 결정을 내릴 자기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다. 따라서 자기 역할에 대한 불안, 적의, 무관심 등을 일으킨다.
:즉 역할 혼란은 자신이 맡은 다양한 역할이나 포부 등의 구심점이 될 수 있는 만족할만한 자아정체감을 가질 수 없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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